티스토리 뷰

 

주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고 불행을 준다 때론 죽음으로도 몰고 가는 위험한 것이다. 20년 넘게 주식을 하면서   언제 어디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 이야기를 하고 싶다. 수많은 차트와 숫자가 복잡하게 있지만 주식은 마음의 사업이다. 이 의미를 이해가 간다면 당신은 주식으로 성공할 수 있다
 
 

주식은 마음의 사업이다

 

 


 

주식은 마음의 사업


내가 주식을 시작할 때는 한창 중국 주식들이 미친 듯이 올라가고 중국이라고 앞에 붙기만 하면 펀드수익이 100%씩 올라가던 시절이었다. 저도 어린 20 초반에 그저 돈이라는 것이 나에 인생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있을 때였다. 그때 난  달콤한 유혹 속에 쓴맛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  24시간 중 잠자는 시간 4시간 정도 빼고 나머지 시간을 HTS(홈트레이딩) 시스템에 눈이 뻘게지도록 보고 있었다.
 
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싼 주식 일반사람들은 그 회사가치가 보이는 숫자가 500원이면 싸고 50000원이면 비싸다고 하는 것처럼 500월짜리 주식을 샀다. 물론 뉴스를 보니 그때한창 자원개발주가 유행하던 시절이었다. 그걸 내 전재산 100프로를 사버렸다. 그렇게 그 주식만 눈 빠지게 몇 개월을 보고 주식한다고 그 정도 시간을 쓰니 내가 주식을 잘 아는 것처럼 돈을 빌려서 투자를 다른 종목을 했다. 그것도 물론 1000원이었다. 그 둘 주식은 1년이 넘게 가지고 있으면서  점점수익은 원금을 다 까먹고 상폐가 되고 말았다.  난 날마다 차트를 보고 신용을 쓰고  반대매매가 되지 않기 위해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은행에 돈을 매 꾸는 생활을 몇 년을 했다.  하루에도 피가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가는 날이 하루에도 수십 번이었다.
 
그런 생활을 얼마나 했을까. 어느 날 주식에 관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다. 그 강의는 주식은 마음의사업이란 내용이었다. 그 강의가 나에게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. 고레가와 긴조 (일본 주식의 신)는 세 번을 망해야  성공한다고 했다. 대중이 철저히 외면한 주식을 사라고 했다.  흔들리는 깃발은 바람 때문이 아니고 너에 마음이 흔들려서 그러는 거다.  내용의 글이 나에겐 엄청난 흔들림 줬다. 그래서 난 다시 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한다.
 

 

 

 

주식의 분석


 주식에는 기본적 분석과. 기술적 분석이 있다. 이것은 정말 기본 중에 기본이다. 난 기본적 분석을 먼저 하기 시작했다. 우리나라 수천 개의 종목을 하나하나 분석을 했다. 이 회사가 무엇을 만드는지 매출. 이득. 부채. 전망을 하기 시작했다. 연구개발비. 특허는 몇 개인지. 독점력. 복지는 어떤지. 배당은 나오는지. 오너의 마인드는 어떤지. 이 기업의 전망은 좋은지. 그리고 기술적 분석을 했다. 월봉. 주봉. 일봉. 호가의 움직임. 거래량. 기관. 외국인 비중. 대주주의 비중. 이것을 하나씩 하루에 몇 개씩 몇 달 동안 했던 거 같다. 그렇게 하니 기업들의 특징을 한 번에 알 수 있었다. 
 
그런 다음  역사를 추적했다.  그 종목의 역사 난 이것을 인생이라고 생각한다. 한 인간이 살아가는데   좋을 때 힘들 때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. 그것을 주식에 접목을 했다. 그 인생을 보여주는 게 차트라고 생각한다. 주가는 오를 때도 있고 내릴 때도 있다. 근데 우리는 낮을 때 사서 높을 때 팔면 된다는 너무나 간단한  공식을 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.  난 이주식을 가장 행복할 거라고 다짐한다. 그것은 빨갛고 뜨거울 때 난 그 종목을 보내줄 거라고 말한다. 차가울 때 파랗게 추울 때 보듬고 내가 품어줄 것이다. 이렇게 매매를 하기 시작하고 난  마음이 너무 편하고 주식에 날마다 내 감정이 휘둘리지 않는 투자자가 된다. 
 

 

 

주식성공의 팁


○하루하루 꼭 해야 할 일이 있다.
 
  1. 날마다 모든 차트를 본다(최소 1년은 봐야 한다) 그래 힘들 거다. 2000개가 넘는 주식을 날마다 보는 것은 정말 힘들 거다.(여기서 꼭 월봉 주봉 일봉을 다 따로 봐야 된다) 세상에 쉬운 일이 어딨는가 분명히 효과가 있을 거다. 포기하지 말고 날마다 차트를 봐라.

 

2.책을 읽어라-어떤 책이든 좋다 그중에는 자기 개발서나 물론 주식에 관한   훌륭한 투자자의 책은 기본이다. 

 

3.난 할 수 있다고 외쳐라-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워 문 앞에 당신이 자주보인곳에 붙여놓고 꼭 외쳐라 넌 할 수 있다고 당신은 분명히 할 수 있다.(내가 앞서 말했듯 주식은 마음의 사업이다. 주식은 올라갈 때도 내려갈 때도 있다. 근데 그럴 때 마음의 동요가 없어야 된다. 기쁨도 즐거움도 없어야 한다.   
 
정말 아무 감정이 없을 때 공을 이룰 때 넌 수입이 있기 시작할 것이다.  이 모든 것을 딱 1년만 해봐라. 그럼 당신은 마음으로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. 당신이 믿고  선택한 종목에 확신이 가진다면 전쟁이나도  나라가 망해도  절대 흔들리지 않고 행복하게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.  할 수 있다.  당신은 우리는 꼭 할 수 있다. 

 

 

 

 

♥1분투자하면 이득이 되는 글♥

 

1.  LG공기청정기 에러 해결방법 필터청소 및 교체 방법

  

2.  기초연금 수급자. 모의계산하기. 신청방법

 

3.  2023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자격 기간